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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ESG e-러닝, u-러닝

  • 작성자최고관리자
  • 작성일2023.04.29
  • 조회수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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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러닝 (e-learning)
 컴퓨터나 컴퓨터 네트워크 등을 이용한 교육
e-러닝은 인터넷, 유선망, 웹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가정이나 학교 등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장소에 있으면서 사이버공간을 통해 하는 학습이다. 
교실에서 학습을 하는 경우와 비교해서, 원격지에서도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점, 컴퓨터 특유의 교재가 이용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그러나 실제로 물건을 만져봐야 하는 체험이 중요한 학습은 e-러닝에는 맞지 않는다. 우리나라에서는 EBS 수능강의가 e-러닝의 대표적인 예인데, 정부는 사교육비 절감 차원에서 2004년부터 EBS 수능강의를 대학입시에 반영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u-러닝 (u-Learning : Ubiquitous Learning : 유비쿼터스學習) 
u-러닝이란  유비쿼터스와 교육을 결합한 용어로,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을 말한다. 시간과 장소, 단말에 관계없이 학습자의 상황에 맞게 콘텐츠가 전달되며 학습 성취도를 파악하여 미진한 부분을 보충하고 최상의 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교육시스템을 뜻함. (지식경제용어사전, 2010. 11., 산업통상자원부)
유비쿼터스학습이란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시간, 장소, 환경 등에 구애받지 않고 일상생활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학습을 즉각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통합적인 학습체제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유비쿼터스 기술이 일상생활에 보편화되어 개별화되고 맞춤화된 지능적 학습환경이 가능한 상태에서 이를 활용한 학습을 뜻한다.유비쿼터스 학습은 이동성, 편재성, 내재성, 맥락 인식성, 지능적 컴퓨팅과 같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되는데,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사용자 중심으로 발전할수록 유비쿼터스 러닝도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환경체제 형태로 구축되어 학습자에게 고도로 맞춤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유비쿼터스 러닝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개별화된 맞춤형 학습의 제공은 학습자의 개별적인 흥미와 관심에 따른 학습을 지원함으로써 개인적 이해를 돕고 지식 전달 체계의 질적인 전환을 야기할 수 있으며, 나아가 학습 공동체적 공유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HRD 용어사전, 2010. 9. 6., (사)한국기업교육학회)
스마트 러닝[ smart learning ]
스마트폰, 태블릿PC, e-Book 단말기 등 스마트 디바이스와 이러닝 신기술이 융합된 개념으로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학습방법이다. 학습자의 연령이나 대상이 특정한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와 서비스가 제공되어 학습자 개인 특성에 맞춘 창의적 학습 환경 조성이 가능하다. 따라서 학습자 본인에 적합한 선택적, 맞춤형 교육 서비스로 교육 몰입도가 높다. (한경 경제용어사전)
M러닝 (m-Learning :  Mobile Learning , 모바일학습)
M(Mobile)러닝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인터넷에 접속해서 교육받을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모바일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고 단말기 성능이 좋아지면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교육이 가능해졌으며, 현재 어학과 직무교육 등이 주요 M러닝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교육분야의 기업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등에 적합한 동영상 영어강의 어휘게임 등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매일경제, 매경닷컴)
모바일學習(Mobile Learning)이란 교수학습 상황에서 PDA나 모바일 폰, 랩탑 컴퓨터, TPC와 같은 모바일 및 휴대용 IT 기기들을 활용한 학습을 의미하는데, 크게 기술적, 개념, 교육적 개념, 확장적 개념 3가지 방식으로 규정된다. 기술적 개념이란 기술적 요소나 매체적 특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서, 무선인터넷 기술과 이동통신기기를 활용한 교수학습활동을 지칭한다. 교육적 개념이란 모바일학습을 원격교육의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이해하면서 원격교육에서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해 이러닝(e-Learning)이 나타났고, 이후 모바일 기기의 등장으로 인해 모바일학습으로 발전되게 되었다고 보는 입장이다.확장적 개념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초기 적용단계로 모바일 학습을 규정하는 입장이다. 유러닝(u-Learning)의 초기 단계는 주로 컴퓨팅 기술의 편재성이나 내재성보다는 이동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같은 이동성에 기초한 개념 정의가 모바일 학습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유러닝을 위한 초기 단계로서의 모바일 학습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모바일 학습은 즉시성, 사용자 편의성, 간결성, 상호작용, 협력성, 맥락성 등과 같은 교육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HRD 용어사전, 2010. 9. 6., (사)한국기업교육학회)
 
*** 산업통상자원부 > 한국에듀테크협회 > 한국이러닝협회   
산업인력공단 HRD-NET www.hrd.go.kr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www.ketia.kr  (구 한국이러닝산업협회) 
한국이러닝협회 http://e-kela.kr/
한국이러닝협회 잡고 https://jobgo.ne.kr/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직업능력심사평가원 https://www.ksqa.or.kr/
r-러닝 (Robot Learning)
통신로봇이 인터넷과 접속하고 모니터에 교사가 나와 교육을 하는 로봇 기반 원격 수업. 통신로봇은 자유롭게 강의실 내부를 돌아다니고 학생들의 반응을 살피면서 수업을 진행한다. r-러닝의 최대 장점은 강사와 학생이 직접 마주하는 오프라인 교육의 학습효과를 온라인 교육을 통해 구현하는 것이다. 교육기관은 비싼 인건비를 부담하고 원어민 강사를 국내에 초빙할 필요성이 줄어 훨씬 경제적이다. 통신환경이 개선되면서 로봇기반의 교육모델이 국내에서 가장 먼저 실용화되고 있다. (지식경제용어사전, 2010. 11., 산업통상자원부)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온라인을 통한 선행학습 이후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교수와 토론식 강의를 진행하는 '역진행 수업 방식'을 말한다.기존 전통적인 수업 방식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수업에 앞서 학생들이 교수가 제공한 강연 영상을 미리 학습하고, 강의실에서는 토론이나 과제 풀이를 진행하는 형태의 수업 방식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카이스트(KA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 서울대, 고려대 등이 이 방식을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플립러닝네트워크위원회(FLN’s Board)에 따르면 플립러닝은 ▷‘융통성 있는 환경’  ▷학습자 중심으로 변하는 ‘학습 문화’  ▷‘의도적 학습 내용’  ▷‘전문적인 교육자’를 그 특징으로 들 수 있다.  한편, 플립러닝을 도입한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 일부 대학의 경우 강연은 하버드대학이나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교수 수업으로 대체하고 담당 교수는 보조적인 역할만 하는 형태로 운영되는 경우까지 발생하기도 해 교육계에 기회이자 위협이라는 평가도 받고 있다.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  混合型學習)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칵테일처럼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 그리고 다양한 학습 방법을 혼합하는 것.​
2000년 후반부터 미국의 일부 온라인 교육학자들이 사용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고유 명사로 자리 잡았다. 블렌디드 러닝의 방법으로는, 집합 교육을 중심으로 온라인 교육을 보완하거나 자율 학습 방식에 온라인 협동 학습을 접목하는 방식, 다양한 온라인 학습 전략에 오프라인으로 보조하는 방법 등 각 교육 주체마다 가능한 다양한 전략이 가능하다. 블렌디드 러닝은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학습 기회를 확대하며, 교육 시간 및 비용의 최적화를 가능케 하는 장점이 있다.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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