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과정 구분
과정 카테고리
태그
검색어

자료실

지식관리시스템 KMS 프로토 또는 프로토타입

  • 작성자최고관리자
  • 작성일2023.05.03
  • 조회수94
  • 신고하기
Proto.
그리스어로 '최초', '처음'을 뜻하는 프로토스(πρῶτος, protos)에서 유래했다. 거기서 유래된 라틴어로 최초의/원래의 라는 뜻을 가진 접두사 Proto-에서 파생된 영단어. 흔히 말하는 프로토타입은 바로 이 Proto와 type의 합성어이다.
프로토타입(Prototype)은 사전적으로 ‘원형(原型)’, ‘전형(典型)’, ‘기본형’, ‘모델(견본)’, ‘표준’이라는 뜻이다.
 
프로토타입(prototype)
개발 중인 기기, 프로그램, 시스템 등의 성능 검증 및 개선을 위하여 본격적인 상품화에 앞서 간단히 핵심요소와 핵심기능만 넣어 제작한 기본 모델을 말한다.  실험 모델, 즉 시제품(試製品), 견본품이라고도 한다.
Prototype의 목적은 시스템, 프로그램, 기기 등의 운용상태나 성능을 검증하고, 발견한 문제점이나 약점을 반복적으로 개선·보완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형태의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예상 사용자에게 프로토타입을 직접 사용해보도록 한 후, 그들로부터 받은 평가와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만족도를 높이기도 한다. 이러한 의견 수렴 없이 제품 생산에 들어간 후 문제점 또는 사용자의 불편이 나타날 경우 도중에 중단하거나 취소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운용상의 곤란이나 사용자의 외면, 비용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위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개발자들이 사전에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사용자들과 소통하며 검증과정을 거치거나 피드백을 받아 제품을 개선하는 과정을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이라고 한다.
 
기계, 자동차, 전자ㆍ전기, 컴퓨터, 항공ㆍ우주, 토목ㆍ건축 등 공학 산업에서 주로 제작하고, 특히 IT(정보기술) 산업, 게임 분야(온라인·모바일·콘솔·VR 게임 등)에서 활용도가 높다. 패션, 교육, 의료 산업에서도 사용된다.
  
구체적으로 게임 분야(온라인·모바일·콘솔·VR 게임 등) 등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프로토타입이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초기 단계에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보다 명확히 알기 위해
새로 기획한 게임 콘텐츠의 핵심 요소와 기능만을 구현하여 프로토타입으로 검증 과정을 거친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소프트웨어에 문제점은 없는지, 다른 요구사항은 없는지 등을 평가 받고 그 의견들을 제품개발에 반영하여 사용자 요구에 맞는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자동차 산업분야에서는 여러가지로 해석돼 대량생산을 목적으로 시험 제작하는 자동차와 모터쇼에서 미래의 소비자 니즈를 예측하여 새로운 디자인과 기술을 선보이는 콘셉트 카, 모터 스포츠만을 위해 제작하는 레이싱 카(스포츠 카)인 프로토타입 카 등이 있다. 
 
패션 분야에서는 ‘기본 디자인’, ‘전형적이고 전통적인 디자인’을 의미하며 프로토타입을 기본으로 여러 스타일을 창조해낸다.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을 살펴보면 아래의 그림처럼 표현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테스트 하는 시간이 추가로 필요하긴 하지만, 만약 완성품이 나온 이후 심각한 오류를 발견한다면 이를 수정해 다시 제품화하기까지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 수 있고, 심지어는 폐기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테스트를 하는 것은 사용자와의 의사소통을 통한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수집해 프로토타입 설계 및 개발을 통해 사용자의 평가를 받아 이를 다시 반영하고 개선하는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 점진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퀵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