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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투자,금융,증권 지식관리시스템(KMS)

  • 작성자최고관리자
  • 작성일2023.05.03
  • 조회수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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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관리시스템(KMS)
 
이미 더 이상 "토지, 노동, 자본재"만이 기본적인 생산수단이 아니며, 더 중요한 생산수단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 바로 지식이다. 기업들은 기업 내부에 흩어져 있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지식관리시스템(KMS)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탈산업화, 탈근대화가 가속되면서 지식 자원을 중심으로 한 지식 산업(소프트웨어 산업과 컨설팅 산업 등)과 지식 제품의 비중이 증대되어 지식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커졌다.
 
기업 및 조직은 "효율성(비용절감·시간단축)"에만 의존해서는 이제 경쟁우위를 추구할 수 없다.
"창조성"에 기반을 둔 경쟁우위를 추구하는 형태로 변한 것이다. 
지식은 "창조성"은  지식 인프라와 같은 지적 자본(intellectual capital)에 의해 창출된다.
지식 자원은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가장 중요한 전략적 요소이다.

지식관리시스템(KMS)의 주요 목적은 기업이 필요한 시간과 장소에서 기업 지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식 작업자가 주요 기업 지식을 생성하고 저장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KMS에 저장되는 지식은 프로세스, 절차, 특허, 참고자료, 계산식, 최선의 업무지침서, 예측 자료, 주요 보관 자료 등이다. KMS에서 이용될 수 있는 주요 정보기술은 인터넷과 인트라넷, 웹사이트, 그룹웨어, 지식 베이스, 온라인 토론 그룹 등이 있다(정경수 외, 2010).
 
지식관리시스템이 갖는 주요 기능은 지식의 창출과 저장, 공유, 폐기로 이어지는 지식의 수명 주기를 전반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실무에서 활용되는 지식관리시스템 솔루션의 일반적인 기능은 문서 관리, 검색과 선택, 의사소통, 협업, 분석 등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표 1> 참조).
[네이버 지식백과] 지식관리시스템(KMS) (기업을바꾼10대정보시스템, 2014. 4. 15., 노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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